안녕하세요 부지런한 농부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학자금 대출 부모님 연락이 가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부모님에게 연락이 가지 않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학자금 대출이란
경제적으로 어려워 등록금을 마련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정부 주도 대출 프로그램으로 전문대,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 등록금과 생할비를 빌릴 수 있으며 국가가 학생들을 위해 제공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일반 은행보다 이자도 적고 원리금을 갚는 방식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등록금의 경우 입학금 + 수업료 등(기숙사비 제외), 생활비의 경우 숙식비 + 교재구입비 + 교통비 등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학자금대출은 생활비 대출의 경우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학자금 대출 절차
출처 : 한국장학재단
-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및 통지 기간을 감안하여 대학(원)의 등록마감일로부터 약 8주 전 신청 권장
- 학자금지원구간 산정에 동의한 대학원생의 경우 학자금 지원구간 확인을 위해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필요
-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융자 신청대상 중 농어업종사자, 취약계층가구, 다자녀(3자녀 이상) 가구는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불필요
학자금대출 자세히 알아보기
학자금 대출 금리 및 상환방법
학자금 대출 금리의 경우 3가지로 나뉩니다. 2023년도 2학기 기준
첫째,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이며 고정금리로 1.7%의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대출 한도는 해당학기 등록금 소요액 전액과 생활비 학기당 150만원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중 선택 할 수 있습니다.
- 원리금균등상환은 원금+이자를 매월 일정하게 납부하여 일정 기간동안 매월 같은 금액을 갚아가는 방식을 말합니다. 보통 모든 조건이 동일 할 경우 원금균등분할상환보다 전체 납부해야할 금액은 많게 됩니다.
- 원금균등상환은 원금을 매월 일정하게 납부하여 매달 일정액을 상환기간으로 나누어서 내고 이자는 남은 잔액에 대해서만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매달 갚아야하는 금액(원금+이자)이 처음에는 많다가 만기일이 가까워 질수록 조금씩 줄어든느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 상환보다 전체 납부해야할 금액은 적습니다.
둘째,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이며 변동금리로 1.7%의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대출 한도는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이랑 동일하며 상환방법은 자발적 상환, 의무적 상환이 있습니다.
- 자발적 상환이란 채무자가 본인의 의사에 따라 대출 원리금을 임의 상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 의무적 상환이란 연간 소득금액이 상환기준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 증여재산이 발생한 경우 국세청 납부통지, 납부고지, 원천공제방식을 통해 일정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출처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시 부모님에게 연락가는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이 등록금을 학자금 대출로 받는것에는 부모님에게 연락이 가도 별로 신경을 안쓰는데 생활비 대출을 받는것을 부모님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많이들 고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럴 때 부모님에게 연락이 가지 않고 생활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만 19세 미만인 미성년자는 법적으로 모든 대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학자금 대출은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 조건으로는 대출 신청 시 부모님에게 문자 혹은 우편물이 발송되는데 미성년자는 대출 신청, 대출 승인, 대출 실행 시 3번을 부모님에게 문자를 발송합니다. 추가로 생활비 대출을 받을 경우에도 문자가 발송됩니다.
만 19세~30세의 경우 학부 신입생/학부 재학생 중 입학년도 2019년도 이후인 자는 대출 매 학기마다 대출 승인 시에 부모님에게 문자가 발송되고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 부보님 연락 안가게 하는 방법
- 대출 신청 시 부모님 연락처를 변경하는 방법
- 학자금 대출 신청 시 부모님 연락처 입력칸에 내 번호나 친구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만약 이글을 보지 못하고 이미 서류까지 제출한 상태라면 마이페이지에서 변경가능합니다. 마이페이지 > 서비스 이용자 정보 클릭 > 부모님 전화번호 입력칸에 내 번호 OR 친구 번호 등록 > 저장
- 우편물 수신 미동의
- 집으로 우편물이 오는 것이 두려워 매번 집을 나설때와 들어갈때 우편물을 확인하지않아도 됩니다. 집으로 우편물이 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서비스 이용자 정보 > 주소정보 > 우편물 수령처 에서 미동의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 위의 2가지 방법으로 안심이 되지 않는다면 부모님 휴대폰에서 한국장학재단 채널과 1599-2000 전화번호를 미리 차단 시켜놓으면 부모님께서 연락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부모님들이 알게됐을때 적지 않는 실망감을 가질 수 있지만 학생들도 성인이고 당장 사용해야할 돈이 없는경우도 있습니다. 괜히 대부업체를 이용하여 돈을 빌리는 것보다 금리도 완전 저렴하고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다고 제가 대출을 받으라고 얘기하는 것은 아닙니다.